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이영환] 클래식&엔틱(Classic&Antique) 인테리어

관리자 |
등록
2019.08.30 |
조회
5149
 

도시적이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숙박업 경영자들이 많지만, 이 같은 인테리어는 자칫 유행이 지날 경우 철 지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때문에 유행과 무관한 인테리어를 구현하기 위해 고민하는 경영자들도 많다. 이번 호에서 이영환 대표가 소개하는 클래식&엔틱 인테리어는 이와 같은 고민에 적합한 콘셉트 중 하나다. <편집자 주>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 클래식(Classic)
이번 호에서는 클래식&엔틱(Classic&Antique) 인테리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식(Classic)이라는 단어는 사전적으로 고전, 모범, 전형적인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는 고전적인 디자인 양식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클래식 인테리어라고 하면 한옥을 꼽을 수 있겠죠.

하지만 클래식이라는 단어 자체가 외래어이듯 인테리어에서 클래식이란 고대 그리스, 로마의 건축 양식과 디자인 양식을 의미합니다. 보통 바로크 시대의 건축양식을 클래식 인테리어의 전형이라 부르며,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 영국의 빅토리아풍 건축 양식과 실내 디자인이 클래식 인테리어의 기준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유럽의 고전적인 디자인 양식, 고풍스러운 실내 디자인, 유럽의 궁전을 연상하게 하는 무겁고 중후한 분위기가 클래식 인테리어의 특징입니다. 특히 클래식 인테리어를 채택하는 이유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유행에 편승하지 않는 고유의 멋 입니다.


다른 인테리어 콘셉트는 현대적인 느낌이 가미되어 시기별로 유행하는 인테리어 콘셉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가 유행하면 빈티지 인테리어가 많아지고 쇼핑타운이 늘어나면 모던 또는 프로방스나 북유럽 스타일이 많아지기도 하죠. 그 시대에 가장 많이 접하는 인테리어가 유행 아이템이지만, 클래식 인테리어는 모두가 알고 있는 고유의 멋으로 인해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유행 지난 인테리어로 저평가될 일이 없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경제적인 콘셉트이기도 합니다.


▲ 전형적인 외벽 클래식&엔틱 인테리어
▲ 전형적인 외벽 클래식&엔틱 인테리어

“화려함의 극치” 클래식과 엔틱
엔틱(Antique)이란 용어는 라틴어 ‘Antiqus’에서 유래된 말로, 사전적으로 오래된 것, 구식인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말로 표현하자면 골동품이 가장 어울립니다. 모든 가구, 도자기, 공예품, 보석, 시계, 카펫, 장식, 액세서리 등에서 통용됩니다. 통상 100년 이상 지난 생활문화용품들의 전반에서 엔틱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양적인 아름다움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럽의 골동품 스타일에 엔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며, 흔히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으로 많이 활용하지만, 실제로 사용할 것과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품으로만 배치하는 경우로 구분해야 합니다.

실제 사용 목적이라면 실용성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며, 소품으로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다 실험적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분명한 목적을 설정해야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엔틱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우아함입니다. 유럽 고가구의 특징들인 유선형 디자인 속에 화려한 문양들이 섬세하게 구현되면서 우아하고 화려한 멋을 구현합니다. 단순한 벽면 디자인이라도 유선형을 반드시 포함하며, 유럽의 신전에서 접할 수 있는 건축물의 기둥 양식과 같은 돌출 문양들이 장식된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소품의 제한은 없습니다. 17세기부터 19세기 사이 유럽 양식의 특징을 나타내는 모든 생활문화용품들이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클래식&엔틱 인테리어는 천연목, 대리석 등 고급스러운 재료를 주로 사용하며, 유럼풍의 엔틱 가구를 배치하고 나무와 가죽 컬러를 기본으로 합니다. 좁은 공간보다는 넓은 공간에서 특징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스타일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클래식&엔틱과 현대적인 감각의 조화
클래식&엔틱 인테리어도 다양한 스타일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감각의 조형물, 조명, 벽면 디자인, 일부 인테리어 소품들과 함께 배치되면서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하는 것이죠. 사실 클래식&엔틱 인테리어의 특징을 강조하면 강조할수록 비용은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엔틱 소품의 대부분이 고가를 요구하며, 이 같은 고가 이미지가 화려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더욱 끌어올리게 되는 것이죠.

결국 비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인테리어 콘셉트와 결합해 현대적인 감각의 클래식&엔틱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던 콘셉트의 벽지, 가구, 소품들 속에 엔틱가구를 배치하고 일부 공간에 클래식 인테리어를 도입하거나 모노톤을 구현함으로써 모던 클래식 콘셉트를 구현할 수 있으며, 패브릭을 주로 활용하고 파스텔톤을 강조한 북유럽, 프로방스 스타일의 인테리어와 결합해 네오 클래식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또 소품의 배치를 최소화한 미니멀 클래식도 가능하며, 꽃문양이나 레드 계열의 색상을 강조해 러블리한 분위기를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클래식&엔틱 인테리어는 높은 연령층에게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전달하는데 적합하며, 일부 도전적인 신혼부부들은 신혼집 인테리어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젊은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유행과 무관하게 폭넓은 연령층을 고려하는데 가장 적합한 인테리어입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BNI Korea 스마트챕터 멤버
숙박경영지원회 부회장
TEL: 1588-2737. 010-5252-5258
www.hotelvip.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이영환] 감성적인 프로방스&로맨틱(Provence&Romantic) 콘셉트
다음글 [김정현]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