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이영환] 내츄럴 인테리어(Natural interior)

관리자 |
등록
2019.10.08 |
조회
129
 

인위적이지 않고 연출되지 않은 자연스러움은 모든 예술 분야에서 구현하기 힘든 분야다. 하지만 인테리어에서는 자연적 소재를 활용한 자재, 소품 등을 이용해 일반 대중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콘셉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해가 없다면 구현이 어렵고 전, 문가가 아니라면 디테일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칼럼은 그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 <편집자 주>

▲ 내츄럴 인테리어의 전형

모두가 알고 계신 것처럼 내추럴(Natural)의 사전적 의미는 자연스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패션에서는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움, 예술 분야에서는 연출되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뜻합니다. 인테리어에서는 천연 소재를 중심으로 한 인테리어를 뜻합니다. 나무, 흙, 가죽과 같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소재를 최대한 사용한 인테리어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콘셉트보다 가장 자연친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파격적인 내츄럴 인테리어

질감과 색이 중요한 내츄럴 인테리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내츄럴 인테리어는 나무, 흙, 가죽 등의 자연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원목이나 천연목 합판을 최대한 사용하고, 가죽을 최대한 활용한 제품들을 배치해야 합니다. 패브릭이나 침구류, 베게, 커튼을 비롯한 천 종류의 소품도 면, 마 등 천연섬유를 이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만, 이를 모두 지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 때문에 합판이나 합성섬유 등을 사용할 때에는 질감에 집중해야 합니다. 내츄럴 소재는 인위적으로 가공되었다는 느낌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나무, 직물, 가죽 등의 소재는 광택을 자제하고 거친 질감을 그대로 살려 연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 가구 역시 최대한 장식을 배제하고 직선적이고 자연스러운 곡선의 가구를 채택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색상도 제한이 있습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색상이란 면직물의 경우에는 크림색, 식물의 경우 녹색, 흙은 나무 등의 갈색이 보편적입니다. 이에 거친 질감을 지닌 자연 소재 자체의 색을 지닌 자재들을 사용한 인테리어가 내츄럴 콘셉트를 완성하는 주요 포인트입니다.


굳이 컬러의 비율을 따지자면 바탕의 비중을 70%, 주요 컬러를 25%, 포인트 컬러를 5%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7대 2.5대 0.5의 비율로 마무리한다면 어렵지 않게 내츄럴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현대적인 감각의 내츄럴 콘셉트

모든 콘셉트 중 가장 쉬운 인테리어
사실 내츄럴 인테리어는 모든 인테리어 종류 중 일반인이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콘셉트이기도 합니다. 자연 소재로 구성된 장식품, 건축자재, 가구 등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당장 대형마트에만 가도 나무의 결을 그대로 살린 원목 가구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화분 등을 더한다면 누구나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내츄럴 인테리어가 됩니다.

하지만 디테일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츄럴 콘셉트라고 해서 꼭 반드시 모든 소재를 자연 소재로만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철재나 타일 등을 적절히 배치하면 내츄럴 인테리어와 함께 조화로운 멋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소재와 인공적인 소재가 내츄럴 콘셉트를 헤치지 않는 선에서 상호 공존하고 보완하는 형태로 배치된다면 더욱 다양하고 이색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컬러도 매우 중요한데, 바탕이 되는 전체적인 컬러는 밝은 색으로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를 바탕으로 가구나 일부 벽면에 원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블랙 색상이나 아주 밝은 레드, 블루 등의 컬러를 사용하고 싶다면,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포인트 색상으로 5% 이내 범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겁거나 튀는 느낌을 최대한 절제하고 산뜻하고 상쾌한 색상들의 조합이 내츄럴 콘셉트에 충실한 방법입니다.


또한 자연친화적인 소재라도 디자인이 과하거나 무늬가 특징적인 제품 등은 자제해야 합니다. 최대한 절제된 심플한 디자인의 가구와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의자의 경우 100% 원목이라면 고객들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타협점으로 패브릭 쿠션으로 마감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조명도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은은하게 공간을 비추는 조명이 좋습니다. 은은하기 때문에 부족한 조도는 조명의 수를 늘리는 형태로 밝은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아늑한 공간감을 강조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아울러 실제로 자연적인 식물을 적절히 배치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식물은 공간을 더 밝고 생기 있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공간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입니다. 키가 큰 식물로 공간을 덮을 듯 풍성한 느낌을 강조하는 방법도 추천할 수 있으며, 작은 화분을 다양하게 배치함으로써 아기자기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내츄럴 인테리어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지만, 디테일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구, 소품, 조명 등의 교체만으로도 어느 정도 인테리어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은 인테리어 콘셉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BNI Korea 스마트챕터 멤버
숙박경영지원회 부회장
TEL: 1588-2737. 010-5252-5258
www.hotelvip.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박기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다음글 [이영환] 한국&아시아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