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이길원] NO fashion, YES passion! 멋? 아니 아니, 열정? 맞아 맞아!

관리자 |
등록
2021.04.06 |
조회
217
 


멋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가고 있는 것일까? 너무 호사스러우면 금방 싫증을 느낀다. 단순, 심플, 정갈한 것을 좋아한다. 코로나19를 통해 복잡한 것, 좁은 공간, 한 공간에 모이는 것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도 행운, 긍정, 복, 밝은, 도전이라는 말들이 우리들의 입가를 웃게 한다. 힘든 일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해가려는 도전 정신이 폭발하고 있다.


이런 어려운 상황일수록 웃고, 밝은 모습이 중요한 경쟁력이 된다. 인사를 잘하는 것이 내 숙박업소의 분위기를 밝고 맑은 숙박업소로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게 될 것이다. 실제로 리모델링에서 멋스러움만의 노출, 호화찬란한 객실분위기보다 싱그러운 공간연출,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공간, 도전정신을 일깨워주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공간연출을 시도한다. 그리고 그런 색감은 고객에게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


전국에 많은 모텔들의 매물이 속출하고 리모델링을 통한 시설 변신에 큰 고민을 하고 있다. 서울의 역삼동에서는 400여실로 한때 호황을 누리던 5성급 특급호텔이 숙박업을 포기했다. 1982년 강남 최초의 특급호텔인 P호텔도 코로나19의 확산세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결국 숙박업을 포기(2021년 2월 1일 영업종료)하고 부동산개발업체 더랜드에 3천500억원에 인수되어 호텔을 헐고 고급 공동주택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중저가 비즈니스호텔들의 매출감소로 인한 버티기가 일일숙박에서 장기월방영업으로 내몰리고 있다. 월방영업으로 버티는 것만도 다행이다. 외래여행객만으로 적극적인 호텔영업을 해왔던 숙박업소들의 힘겨움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극심한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 이런 특급호텔들의 설치품, 비품들은 중고가구, 중고시설로 해체되어 과감하게 리모델링을 시도하지 못하는 숙박업소들에게 나뉘어 간단한 시설변화로 충전되고 있다.


그런 와중에도 곳곳에선 아주 과감한 리모델링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숙박업소가 신축되고 있다. 지방 곳곳에서는 무인텔이 과감하게 신축되고 있다. 코로나19로 매출감소를 이겨내지 못하고 숙박업을 포기하며 많은 호텔, 모텔, 기타 숙박업 장르의 숙박업부동산이 철거되고 소형주택이나 고급공동주택으로 개발되고 있다. 서울 수도권에서는 많은 숙박업소들이 숙박업을 포기하며 속아내기가 이루어져 남은 숙박업소들이 과감하게 리모델링을 하면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반면 지방에 소재하는 숙박업소들은 숙박업을 포기할 처지도 못된다. 용도전환의 실효성이 없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버티기로 가야 한다.


리모델링을 통한 시설변화, 변신을 시도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멋 부리기를 포기해야 한다.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필요할 뿐이다. 아니 고급시설경쟁보다 멋 부리기 경쟁보다 정성과 열정이 필요한 시기다. FASHION(패션, 멋)보다 PASSION(열정, 정성)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되고 있다. 실제로 멋 부리기보다 정성, 열정으로 간단한 시설변화만으로도 조식서비스, 픽업서비스, 열정의 정성서비스로 코로나19를 극복해가는 숙박업소들도 나타나고 있다.


숙박업부동산, 너는 팔고, 나는 사고! 이렇게 많은 숙박업부동산이 숙박업을 포기한다면 3~4년 후에는 숙박업소가 부족하게 될 것이다. 색감으로 경쟁력을 연출해볼 필요가 있다. 침대가 경쟁력의 시설이다. 비대면 시대에 컴퓨터와 가전시설이 경쟁력이 되었다. 객실이 게임방으로 변신하며 당분간은 매출을 올리는 1순위 경쟁력의 시설이 되고 있다. 정성, 시도, 변신, 스트레스를 풀어줄 차별화된 시설과 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어렵더라도 위탁운영을 맡기는 것은 아주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결정하자.


위탁운영을 한답시고 내 모텔을 수렁에 빠뜨릴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 당신을 노리고 있다. 그 놈이 내 모텔을 노릴 수도 있다. NO fashion, YES passion! 노우 패션, 예스 열정!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길 원 대표

우산 쓴 고양이/모텔사랑
저서: 재건축사업실무, 나는 모텔로 돈 벌러 간다(부연사)
전 한국관광공사 굿스테이 워크샾 숙박경영론 강사
전 대한숙박방송 '이길원의 숙박! 대박으로 가는길' 패널
모텔상담사, 내 모텔 알아보기 서비스 컨설팅의 컨설턴트.
한국부동산전문교육원 모텔투자와 숙박경영론 강사
각 대학 및 매경등 숙박업관련 특강 다수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794회 긍정아저씨로 출연(SBS)
유튜브 검색 ‘잘잘잘TV’ 크리에이터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이영환] 숙박시설 리모델링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해
다음글 [이길원] 모텔의 변신, 모텔의 백신, 모텔의 치료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