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이영환] 인테리어 설계 단계에서의 견적 검토사항

관리자 |
등록
2021.06.08 |
조회
2268
 

신축이나 리모델링을 단행하는 숙박업경영자는 견적을 받을 때부터 고충이 발생한다. 전체적인 공사비용 외에도 검토할 사안이 많지만, 세부적인 견적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이영환 대표가 칼럼을 통해 견적서에서의 검토사항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이번 호에서는 인테리어공사 설계단계시 견적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관련 법규를 검토하여야 하는데 리모델링의 인·허가는 신축보다 간단합니다. 증축을 포함한 리모델링시에는 호텔의 주차대수와 기존 구조물의 불법 증·개축 부분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건물의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 더욱 세심한 검토를 요구하는데, 주차대수 증가에 따른 증설문제 및 정화조 용량 증가에 따른 증설로 정화조법 등에 대한 법규 검토가 필요합니다.


건축 공사시 견적의 검토사항
건물 외부 공사시에는 건물의 면적 산정시 벽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건축물의 면적이 증가될 경우 증축으로 보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리모델링 견적을 하기위해서는 기존 도면의 검토와 현장의 기초 조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기존 도면이 있는 경우 주요 부위는 실측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기존 도면이 보존되어 있지 않는 경우 실측을 통해 도면을 재작성한 후 견적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철거 공사시 검토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분 철거시 기존 건축물의 손상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인력을 동원해 철거를 진행할 경우에는 기계로 철거하는 것 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All리모델링의 경우 기계로 철거시 평당 10~15만원의 철거 비용이 요구되며, 부분 인테리어의 경우 평당 20~25만원의 철거 비용이 소요 됩니다.


그리고 철거 공사시에는 기존 골조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철거해야 합니다. 욕실 양변기는 철거 후 반드시 오수관에 맞는 뚜껑을 덮어 공사 중 이물질이 배관에 들어가 이후 배관이 막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상수도관은 단단히 막아 물이 새어 나오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전기는 배전판의 메인 차단기를 내리고 가설 전기를 설치해야 하며, 철거시 안전을 위해 안전난간 등 안전가설물을 설치해야 합니다. 철거의 범위는 보수·보강 공사와 연계해 철거 부분의 범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건축 공사시 견적의 검토 사항은 신축 공사와 차이가 없습니다. ①외장공사 ②조적공사 ③창호공사 ④방수공사 ⑤단열공사 ⑥설비·전기·통신·소방공사 ⑦마감공사 등으로 공사견적을 검토하시면 됩니다. 인테리어 공사시 견적 검토사항은 ①천정공사 ②벽체공사 ③바닥공사 ④목공사 ⑤위생도기 ⑥객실가구 ⑦마감공사 등으로 검토하시면 됩니다.

리모델링 견적 기준과 범위
리모델링의 견적 기준과 범위 설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리모델링 공사의 견적은 신규 공사와 달리 기존 건물의 해체 및 철거와 구조체의 보수, 보강공사의 기술과 경험의 자료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나머지는 신축 공사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 견적에 있어서 아직까지는 철거와 보수, 보강 공사에 대한 견적이 중요하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과 사례가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공사비 산출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철거와 해체 보강, 보수공사의 견적은 구체적인 견적 자료가 없으므로 반드시 전문 철거 업체의 실사를 통한 견적기준 마련이 필요합니다.

리모델링 공사에 있어서 리모델링 공사의 범위를 명확히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어느 부위를 어느 정도까지 얼마의 공사비를 투입하여 어떻게 공사할 것인가에 대한 것을 기본설계 단계에서부터 면밀히 검토해 확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설계변경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주어진 공기와 비용범위 내에서 적정 품질의 리모델링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우선 공간을 분류하고,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부위별(벽, 천정, 바닥) 마감 및 기타 구성재 등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기본계획 방향을 고려한 후 노후화 정도와 수선주기, 전면교체의 필요성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리모델링 공사의 주요 공정에는 가설공사, 철거 및 해체공사, 기초(보강)공사, 골조(증설)공사, 구조 보수 및 보강공사, 인테리어 공사, 전기 및 설비 공사를 들 수 있습니다. 가설공사는 건축 외부 공사와 철거, 해체 공사에 따른 가설설비와 폐기물 배출에 대한 방법 검토가 필요합니다.

철거공사
철거 공사는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손장비에 의한 인력철거 공사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사는 크게 건축 공사의 철거, 전기, 설비 공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축 공사의 경우 기존 벽체 및 슬래브 철거범위, 전기설비 자재의 철거 부위와 범위를 명확히 한 후 철거해야 합니다. 또한 철거 공사시에는 반드시 폐기물 처리에 대한 범위와 한계를 규정해야 합니다. 철거 사용장비의 무소음, 무진동 공법에 대한 검토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기존 건물의 부분 철거나 엘리베이터 등의 증설, 기존벽체 및 슬래브 등의 보강 및 증설 등 범위와 방법에 대한 검토 또한 중요합니다. 건물 내부의 용도변경이나 주차장 증설에 따른 골조의 증설 또한 골조의 보강의 범위에 대한 사전 검토도 필요합니다.

건축과 인테리어공사의 주요 공정
다음은 건축과 인테리어공사의 주요 공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축공사의 리모델링 부위와 범위로써는 일반적으로 외장타일공사, 창호 및 외부 잡철공사, 외장 및 부대공사 등을 들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의 주요 부위는 호텔건물 내부의 바닥, 벽, 천장, 복도, 욕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건물 내부의 인테리어는 마감치수를 고려한 Shop Drawing에 의한 공사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기계설비 공사는 오·폐수 및 급수급탕 배수관 등에 대한 교체가 주류로써 위생기구 등이 주요 철거 및 리모델링 대상 범위입니다. 전기통신 공사는 주로 옥내배선 설비의 교체와 건축내부 평면 변경에 따른 입선과 콘센트 증설, 방범, 방제기능 등의 개선에 중점을 두고 계획하게 되며, 광케이블 등의 신설에 대한 검토도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복잡한 건축·리모델링 단계의 공정과 작업의 상세한 내용을 이해해야만 기업의 견적을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 호에서도 계속해서 숙박업경영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리모델링 공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박보현] 우리 호텔은 세일즈를 하고 있나요?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다음글 [박보현] 마케팅 성공원칙 - 시간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