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QR인증 호텔락 및 키홀더를 통한 향후 10년 내 객실관리 솔루션의 획기적 변화

관리자 |
등록
2021.09.01 |
조회
60
 

오늘날 숙박업에 있어 객실관리시스템은 필수 시스템이다. 과거 열쇠가 달린 자루 주머니에서 지금 키스위치 형식으로발 전했다. 시대가 흐르면 기술도 발전하는 법, 이젠 필수 솔루션이 돼버린 객실관리시스템. 향후 어떤 획기적 솔루션이 등장할지 미리 예견을 해본다.

 
지난 호에는 QR호텔락에 대한 개요 및 필요성, 키오스크와의 관계, 마케팅 활용 요소 일부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원래 80년대만 해도 키홀더라는 개념은 없고 객실 열쇠 분실 또는 관리 목적으로 키자루에 열쇠를 사용하다가 입·퇴실 조명 제어를 위해 키스위치라는 형식의 키홀더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객실관리 시스템에 만들어 졌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작은 변화가 30년이 지난 지금은 숙박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객실관리 솔루션뿐 아니라 숙박업소 매출 관리에 필수적 제품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히 기존 호텔락 기능에 QR 및 핀코드 인식 기능을 추가 했을 뿐인데 어떻게 한 세대를 넘어 설 수 있는 획기적 숙박업소 객실관리시스템의 솔루션이 만들어 질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F객실카드 없이 모바일 휴대폰으로 100% 대체
전통적인 객실 열쇠를 RF카드 호텔락이 대부분 대체한 결과와 마찬가지로 수 년 이내에 기존의 RF카드가 모바일 휴대폰으로 모두 대체될 것입니다. 간단한 사례를 본다면 언제 부터인가 동전을 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이제 버스 요금도 현금으로 받지 않고 모두 카드 또는 모바일 휴대폰만으로 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숙박업소 특성상 고객이나 업주 모두 현금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금 사용은 없어 질 수 없으며 없어져서도 안된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현금 사용은 수 년 내로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정부는 많은 관리 비용이 발생하는 실물 현금 비중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국가가 직접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전자화폐 할 가능성은 100%입니다. 이로 인해 모바일 휴대폰은 매우 보안성이 뛰어난 객실카드로 활용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이를 인증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으로 QR인증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다른 인증 수단도 발단하겠지만 비용대비 가성비가 높은 QR인증 방식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109/53148_406197_5643.jpg
 

 
객실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기존의 키텍 또는 객실RF카드의 한계는 해당 키텍 및 객실RF 카드 종류를 인식하는 것이지 투숙된 손님 신분 및 투숙 형태를 알지 못합니다. QR인증 가능한 호텔락 및 키홀더 적용 시 어떠한 고객이 언제, 어떤 형태로, 얼마나 객실 사용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투숙 형태 및 투숙 방법에 따라 추가 과금을 해야 할 것인지 객실 전환을 해야 할 것인지 쉽게 처리 가능할 것입니다. 고객의 동선 및 입출입 상태를 QR인증을 통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 내 객실관리가 좀 더 섬세하게 관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단순히 고객입실여부, 청소 상태 정보를 넘어서 투숙형태, 입실인원, 투숙기간, 고객정보(법적허용범위) 등 숙박업 객실 관리의 필수 정보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109/53148_406198_575.jpg
 


키오스크 없는 무인 운영 솔루션
지난 호에 언급을 했지만 키오스크는 5년 이내에 중간재 역할에서 QR인증 호텔락 및 키홀더로 완전히 대체될 것입니다. 핵심은 모바일 휴대폰 인증의 완벽한 보안성 여부에 달려 있지만 결과적으로 키오스크를 통하지 않고 고객용 모바일 휴대폰과 업주용 모바일로 휴대폰을 통해 키오스크의 모든 기능뿐만 아니라 OTA 자동 연동을 통한 예약관리 기능까지 이제 진정한 무인 운영 솔루션을 갖추게 된 진정한 무인 호텔 운영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기존 키오스크는 현금 고객과 모바일 고객의 중간재 역할을 위해 필수 요소였지만 개인보안인증이 강화된 모바일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게 될 핵심적 상황이 될 것입니다. 사실 QR인증은 이를 위한 수단에 불과하지만 주요한 인증의 언어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 순간에 키오스크 솔루션이 사라지지 않겠지만 키오스크와 QR인증을 통한 무인정산 솔루션의 비중은 빠른 속도로 비중이 달라질 것입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109/53148_406199_5721.jpg
 
 

진정한 온라인 프론트
일부 업소에서는 이미 시도하고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대부분 프론트 없는 온라인 비대면 프론트로 전환이 이루질 것입니다. 기존 영업 방식을 오랫동안 유지한 업소에서는 아직도 먼 미래의 얘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지금의 속도로 본다면 길면 10년 이내에 프론트 없는 모바일 기반 온라인 비대면 프론트로 완전히 전환될 것입니다 이를 위한 시작이 QR인증 호텔락 및 키홀더입니다. 현재 많은 업주 분들은 숙박업의 온라인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과거 영광의 사례 속에 현재의 어려움을 한탄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제 시대의 변화를 빨리 읽고 반보 앞서 미리 기다리며 준비하지 않으면 너무나 빨리 도태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전히 미래의 가치를 고민하지 않고 과거의 객실관리, 키오스크, 호텔락의 가장 저렴한 제품만 고집하기 보다 수십억 투자에 어울릴 수 있도록 5년 내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이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 된 것 같습니다.

 

OTA 기업의 RMA 인수 목적
지금까지 객실관리, 호텔 도어락, 키오스크하면 키텍조명 스위치, 객실문 잠금장치, 객실판매 자판기 정도의 제품으로 단순하게 인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특정 OTA(숙박예약) 기업이 적지 않은 자금을 투자하여 기존 시장에서 점유율 높은 RMS(객실관리) 업체를 인수한 목적이 무엇이었을까요? 앞으로 이러한 주제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번에는 그중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가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객실관리, 호텔락, 키오스크는 어떠한 공통점이 있을까요? 바로 체크인 정보 실시간 공유 자동화에 있습니다. 현재 판매 가능한 빈객실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조건으로 판매를 해야 최대 이익이 창출 할 수 있는지, 이러한 정보를 실시간 자동화 시킬 수 있다면 빠르게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특정 OTA 업체로 부터 만들어진 객실 정보 공유 체인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날 수 없지만 업소 측에서의 작은 노력이 특정 OTA 의존성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으며 숙박업소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호텔락, 특히 QR호텔락을 통한 고객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에 대한 살펴보고자 합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109/53148_406200_5742.jpg
 

목록보기
이전글 [이영환] 철거 및 해체공사
다음글 모텔을 죽이는 사람들 –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