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뷰페이지

IT 기술접목 업체 적용사례 ①

관리자 |
등록
2022.05.30 |
조회
838
 

이제 대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숙박업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현상 속에서 숙박업 역시 IT기술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또 이러한 기술을 통해 고객 모집에 초점을 잡기보다 효율적 운영을 통해 내·외실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따라 실제 모텔에 적용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본다.

 
업무 특성상 수많은 호텔·모텔 숙박업 영업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직원 구하기가 너무 힘들다. 최소 인원으로 영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달라”는 내용입니다. 이제 대면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전통적 영업 방식으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호텔·모텔 숙박업 성공의 핵심은 한가지입니다. 부동산 가치가 정점에 오를 때까지 운영수익 극대화를 통해 기다리는 것입니다. 핵심 지표는 매출 증대가 아니라 운영수익(영업이익)의 극대화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은 경기도 시흥시에 최근 개장한 샤인 모텔의 운영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모텔은 더휴식 직영 체인 28호점으로 클라우드 기반 객실관리 및 QR 호텔락, 키오스크를 통해 최소한의 프런트 직원을 통해 운영되는 호텔입니다. 객실은 27개입니다. 이곳은 현재 키오스크를 통한 일반 호텔락 카드키 체크인 방식 및 QR인증을 통한 프런트리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205/53605_407168_5826.jpg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205/53605_407169_5834.jpg
 


키오스크를 통한 OTA 자동 연동 체크인
OTA 예약 자동연동 서비스

이제 키오스크에서 OTA 예약 자동연동 서비스는 필수 사항입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키오스크 예약 연동 시 직원이 수기 입력 후 예약 번호를 통해 키오스크 체크인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비대면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직원의 업무량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대부분의 키오스크 업체에서는 ‘예약문자(메일) 파싱 방식’으로 대부분의 OTA 예약 연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내용은 특정 OTA에서만 연동되는 키오스크는 영업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좀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샤인 모텔은 OTA 예약 자동화를 통해 예약 고객에 대해서 직원 관리 없이 운영되고 있어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가고 있습니다.

 
객실지정 카드(호실 기재)

샤인 모텔은 기본적으로 호텔락 객실지정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실 기재가 없는 카드를 사용할 경우 카드 분실률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고객 외출 후 입실시 투숙 객실 번호를 찾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직원 대응도 문제지만 고객 불편함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국내산 QR호텔락은 기본적으로 발급형 호텔락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객실 지정 카드를 통해 프런트 업무 비중을 추가로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205/53605_407170_5845.jpg
 
 

국내산 QR호텔락을 적용한 OTA 자동 체크인
OTA 예약 자동연동을 통한 QR호텔락 체크인 서비스

샤인 모텔은 국내 생산 QR호텔락이 적용된 호텔입니다. 프런트 및 키오스크를 거치지 않고 OTA 예약 고객일 경우(호텔 직접 예약 포함) 바로 휴대전화만으로 입실이 가능합니다. 물론 체크인 객실 배정 시 입실 시간 10분 전에(시간설정 가능) QR체크인(핀코드 포함) 정보를 문자로 보내 드리면 지정 객실로 바로 입실이 가능합니다. 물론 얼리(Early) 체크인(예정 입실시간보다 일찍), 레이트(Late) 체크아웃(예정 퇴실시간 보다 늦게)에 대한 설정 시간 옵션도 모두 가능합니다.

휴대전화 QR체크인으로 입·퇴실을 관리할 경우에는 프런트 및 키오스크 관리 없이 고객 체크인 및 체크아웃 서비스를 고객 휴대전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일이지만 객실카드 분실 문제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이용이 불편한 워크인 프런트 및 키오스크 QR 자동 체크인

현실적으로 모텔 운영상 모바일 체크인이 불편한 고객층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QR호텔락을 통한 프런트리스 방식으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키오스크를 통한 현금 고객 및 호텔락 카드 방식의 운영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모바일 이용이 불편한 워크인 고객을 위한 종이 QR방식은 다음 호에 구체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205/53605_407172_5916.jpg
 

키오스크 및 QR호텔락 도입 후 고객 만족 및 수익 증대에 대한 효과
프런트 24시간 운영 불필요

이제 프런트 운영을 위해 24시간 직원을 고용하거나 업주 책임자가 대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완전 무인으로 운영할 수는 없지만 프런트 업무와 객실점검 업무, 차량 관리 등의 업무를 병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샤인 모텔은 시흥 발렌타인, 시흥 이로, 시흥 아늑 4개 호텔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효과로 운영 비용 절감 효과가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다른 호텔 프런트 업무를 병행하는 효과로 인한 인건비 절감은 이후로도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의 향상

관련 사항은 다음 편에 이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조금 더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 후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http://www.sukbakmagazine.com/news/photo/202205/53605_407173_5950.jpg
 

목록보기
이전글 QR인증 및 키오스크를 통한 프런트리스(Front-less)
다음글 모텔은 돈 버는 기계?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