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정보광장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정보광장 > 숙박트렌드

숙박트렌드

숙박트렌드 뷰페이지

[경기 남양주] 호텔파크

관리자 |
등록
2021.01.04 |
조회
51
 

오피스텔형 호텔, 생활숙박시설의 매력
▲ 다산 신도시에 위치한 호텔파크
▲ 다산 신도시에 위치한 호텔파크

법률상 일반숙박업과 생활숙박업의 차이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조리시설의 유무, 또 다른 하나는 개별등기의 유무다. 이에 따라 생활숙박업시설은 분양 건축물로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숙박시설이면서도 오피스텔이나 원룸과 같은 임대차계약 형태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이는 내부에 조리시설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으로, 실제 생활숙박시설은 어떤 형태로 구축되어 운영되는지 호텔파크를 통해 살펴봤다.


업소명 : 호텔파크
주소 :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23번길 11
디자인콘셉트 :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
기타 : 복층, 게이밍PC, 안마의자
객실예약 : 031-567-3330
✽취재협조_호텔파크

▲ 오피스텔 공간에서 접한 호텔객실. 호텔 전용 엘리베이터가 눈길을 끈다.

외관에서부터 내부까지 오피스텔
다산 신도시의 중심상권에 위치한 호텔파크는 다산휴먼파크 7층에서부터 10층까지 자리하고 있다. 생활숙박시설로 건축된 다산휴먼파크는 1층과 2층 저층부는 상가들로 구성됐고, 3층부터 6층까지는 오피스텔이다. 주차시설은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구성됐지만, 호텔고객 전용주차공간을 별도로 확보하고 있고, 전용 엘리베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실 외관은 전형적인 오피스텔 건축물이다. 호텔파크가 입점해 있는 표시가 없다면 신도시의 일반적인 오피스텔들의 외형이 그대로 구현됐다. 무엇보다 창틀의 구조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전체 호실은 복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프론트인 7층을 거쳐 복도로 들어서면 중소형호텔 특유의 복도 분위기가 느껴진다. 액자와 조명들이 일반적인 중소형호텔의 복도 디자인으로 구현됐기 때문이며, 객실 도어에는 호실등을 비롯해 호텔용 도어락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이 곳이 호텔이라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구현됐다.


다만, 객실 내부의 분위기는 전혀 다르다. 호텔식 인테리어가 구현되어 있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매립형 가구, 주방시설, 복층의 구조, 중문 등이 모두 오피스텔이다. 호텔을 방문한 것인지, 오피스텔을 방문한 것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스타일 자체가 독특하고 유니크하다.

▲ 대형 냉장고와 수납시설, 주방시설 등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전체 객실은 복층구조이며, 전형적인 오피스텔 구조다.

오피스텔 속 호텔 시스템
호텔파크의 객실은 일반적인 중소형호텔과 달리 가장 먼저 접하는 시설이 주방이다. 생활숙박시설의 상징과도 같은 주방을 거쳐야만 침실로 이어지는 구조다. 특히 침실공간은 중문이 설치되어 별도 공간으로 구분될 수 있도록 조성됐고, 주방과 침실 사이에는 복층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자리하고 있다. 입구에서부터 침실과 복층까지 이어지는 공간에는 매립형 수납공간들이 자리하고 있고, 세탁기와 주택용 욕실이 자리하고 있다. 기본구조와 매립형 가구 일체가 전형적인 오피스텔 분야에서의 시설물 트렌드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구조 속에서도 다양한 곳에서 호텔식 서비스 시설들이 비치됐다. 당장 도어락 시스템 자체가 호텔식으로 구현됐고, 카드키를 넣는 자리와 조명 컨트롤러가 벽면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킹사이즈 침대와 함께 호텔식 침구류, 어매니티, 가운, 수건 등과 함께 중소형호텔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게이밍PC, 안마의자, 대형TV 등은 모두 호텔식 시스템으로 구현되어 고객들에게 오피스텔 환경 속에서 중소형호텔을 경험하도록 했다.


호텔파크는 오피스텔과 호텔이 결합되면서 일반적인 숙박시설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대형냉장고, 세탁기, 조리시설을 이용할 수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화다. 집처럼 편안한 객실의 수준을 넘어 주택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호텔로 이용하면서 익숙함과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별하다. 호텔파크와 같은 생활숙박시설이 앞으로 관광숙박산업에서 어떤 포지션을 구축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경기 이천시] 호텔카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