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중앙회소개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중앙회소개 > 소식 > 숙박뉴스

숙박뉴스

숙박뉴스 뷰페이지

달라지고 있는 숙박 트렌드 ‘콘텐츠’가 핵심

관리자 |
등록
2019.07.23 |
조회
95
 

달라지고 있는 숙박 트렌드 ‘콘텐츠’가 핵심

다양한 콘텐츠 확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시도
▲ 최근 여수에 새로 오픈한 럭셔리 프리미엄 리조트 슈가브리움
▲ 최근 여수에 새로 오픈한 럭셔리 프리미엄 리조트 슈가브리움

최근 신축되고 있는 숙박시설의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개인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시설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유휴공간을 적극 활용하는가 하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독립된 공간에서 모든 콘텐츠를 즐긴다
먼저 신축되고 있는 리조트와 펜션을 살펴보면 하나의 건축물에 여러 객실이 들어서는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건축물이라도 각 객실이 독립적인 독채 형태로 건립되고 있다. 개인프라이버시를 최대한 확보하는 형태로 설계되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예로 테라스를 넓게 조성해 독립적인 수영 시설을 갖추거나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시설물을 확충하는 것이다. 과거 펜션이나 리조트는 실내 취사시설이 없고, 수영장이 존재하더라도 공동으로 이용하는 형태가 보편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객들에게 독립적인 형태의 공간을 서비스하고, 나아가 호캉스와 같이 객실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오픈하고 있는 리조트의 지리적 위치로 달라지고 있다. 여수 상권을 예로 들면, 신축되고 있는 리조트들의 상당수는 바다와 직접 맞닿아 있지 않다. 바다를 도보로 이동할 수 있다는 리조트의 경쟁력은 이제 옛말이 되고 있다. 이미 객실 내에서 여행에 필요한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션뷰는 말 그대로 배경에만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바다를 넓게 내려다 볼 수 있는 조망권을 갖춘 산간지역으로 숙박시설이 이동하고 있다.


도심권에서도 마찬가지다. 최근 오픈하고 있는 도심권의 숙박시설들은 저마다 유휴공간을 넓게 활용한 식당, 카페, 로비, 휴식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테라스를 통해 야외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거나 캠핑, 글램핑, 바비큐 시설 및 조리시설을 갖춰 마치 도시에서 관광지의 숙박시설을 방문한 것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룸 타입 역시 1.5룸 또는 투룸 형태로 조성해 가족 단위 고객들을 대비하는 곳도 많다.


IOT 도입 움직임 구체화되고 있는 객실관리시스템
이 같은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건축 과정에 구축되는 하드웨어 설비인 객실 통제 시스템은 간단한 RMS(Room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 RMS는 하드웨어를 관리·통제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별도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더라도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숙박예약앱이나 OTA(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집객률이 상승하면서 이 같은 RMS는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호텔관리시스템)와 연계되고 있다. RMS와 PMS가 연계될 경우 예약 고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진정한 의미의 무인 시스템 접목이 가능하다. 더구나 주차시설의 경우에는 예약 고객만을 구분해 출입을 허용하는 등의 시스템 구축도 가능하다. 보다 진화한 도어 시스템의 경우 PMS에서 일회용 비번을 고객에게 전송해 키오스크를 거치는 과정까지도 생략할 수 있다.


이처럼 숙박시설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전자동 무인화 시스템에 대한 숙박업 경영자들의 니즈가 높기 때문이다. 이미 5G가 도입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능과 IOT가 대중화 단계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예약 후 입실에서부터 퇴실까지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자 하는 업체들의 노력이 한창이다. 숙박업 경영자들 역시 급변하고 있는 숙박시설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文대통령 “국내 관광 활성화”, 숙박 수요 증가할 듯
다음글 국민 평균 7회 국내여행, 숙박요금 비중은 세 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