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중앙회소개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중앙회소개 > 소식 > 숙박뉴스

숙박뉴스

숙박뉴스 뷰페이지

정부, 공공주택 공유숙박 및 불법용도변경 처벌 강화

관리자 |
등록
2020.02.14 |
조회
5271
 

정부, 공공주택 공유숙박 및 불법용도변경 처벌 강화

행복주택 전대 행위, 영리목적 위반건축물 처벌수위 강화

정부는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 입주자가 집을 다른 사람에게 불법으로 재임대하는 행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는 내용의 공공주택특별법 개정안이 2월 21일부터 시행되며, 영리목적으로 불법용도변경한 위반건축물에 대해 최대 100% 가중된 이행강제금을 연 2회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먼저 공공임대 불법 전대(轉貸·재임대) 행위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에서 1년에 한 번씩 공공주택 거주실태 정기조사나 수시조사를 통해 공공임대에 자격을 갖춘 입주자가 실제 거주하고 있는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현행법은 단속 공무원에게 해당 주택에 임차인이 실제 거주하는지 여부만 확인할 권한을 부여했다. 입주자 외 다른 사람이 살고 있는 사실이 적발되더라도 입주자가 가족이라고 둘러대면 확인할 방법이 없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 입주자가 흔히 집을 쪼갠다고 표현하는 셰어링이나 공유숙박 등의 재임대 행위를 일삼아도 마땅히 제어할 방법이 부족했고, 재임대 행위에 대한 실정을 내밀하게 알고 있는 다른 입주자나 이웃의 신고에 의존해 왔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행복주택을 공유숙박으로까지 활용하는 불법 숙박영업이 확산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부터 공공주택특별법 개정안이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본격 시행됨에 따라 단속 공무원이 주택 거주자의 신분을 모두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는 정부나 지자체 단속 공무원이 거주실태 정기조사 및 수시조사 과정에서 입주자 뿐 아니라 실제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의 신분을 요구하고 확인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는 단속의 실효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에 영리목적으로 사용하는 위반건축물에 부과하는 이행강제금 제도를 강화해 운영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영리목적의 위반건축물이란 ‘판매, 숙박, 임대 등 영리를 목적으로 불법 용도변경(위반 50㎡초과), 신·증축(위반 50㎡초과), 주택 세대수 증가(위반 5세대 이상)’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한 건축물을 의미한다. 이 같은 위반건축물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불법행위를 통해 얻는 수익이 이행강제금을 지불하는 것보다 높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9년 4월 23일 상습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최대 100%의 이행강제금을 가중하도록 법률을 정비했고, 2019년 8월 6일에는 시행령을 개정해 위반사항에 대한 이행강제금 요율을 시가표준액의 3%에서 10%로 상향조정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들에서 개정된 이행강제금 제도를 적극 적용하지 않거나, 부과금을 감액하는 경우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최근 동해시의 한 펜션에서 가스폭발사고가 발생하고, 무허가와 부실시공 등이 사고원인으로 지적되자 지자체에 개정 내용을 적극 활용해 단속을 강화하도록 주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숙박업, 호텔업, 농어촌민박업 등 호텔, 펜션, 리조트 등의 영리목적 위반건축물에 대한 단속이 강화될 전망이며, 정부는 또 이행강제금 부과횟수를 연 2회 부과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을 요구했기 때문에 1년 이내 불법행위를 시정하지 않을 경우 이행강제금이 추가 부과되거나 상습위반행위로 간주되어 실제 100%의 이행강제금이 부과되는 등 행정처분의 수위가 대폭 상향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숙박협회와 펜션협회 등 숙박업계에서는 공유숙박의 불법영업행위를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을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전대하는 행위가 난립하는 원인은 공유숙박 플랫폼이 사업자등록증이 확인된 호스트에게만 판매권한을 부여하는 등의 자율규제를 이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법률을 개정해 플랫폼사에 대한 의무규정을 대폭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코로나19 불구 성황리 개최된 ‘호텔페어’
다음글 외국인 숙박신고제 도입 “불법시설 근절없이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