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주얼

중앙회소개


숙박매거진 위생교육 숙박매거진 E-book 지역협회 찾기 협력업체 쇼핑몰
숙박매거진 뉴스홈페이지 오픈

> 중앙회소개 > 소식 > 숙박뉴스

숙박뉴스

숙박뉴스 뷰페이지

‘여기야’ 서비스 중단, 정산 문제 확인할 길 없어

관리자 |
등록
2021.05.20 |
조회
1820
 

객실예약금 정산 문제 있었던 여기야, 결국 접속불가

숙박예약앱에서 예약결제가 이뤄진 객실요금을 숙박시설에 불규칙하게 정산하면서 숙박업경영자들의 매출을 착복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던 여기야가 결국 서비스를 중단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피해액을 추산하기 어렵게 됐다.


현재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서 여기야를 검색할 경우 사이트 검샐결과 내 여기야와 여기야의 홈페이지 URL(www.gohere.kr)이 노출되지 않고 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결과에 사업자정보가 노출되고 있지만, 홈페이지는 접속이 불가능한 것으로 표기된다.


▲ 접속이 불가능한 여기야 공식 홈페이지
▲ 접속이 불가능한 여기야 공식 홈페이지

실제 홈페이지 URL에 접속할 경우 서비스접속이 불가능한 것으로 표시되고 있으며, 핵심적인 서비스인 구글플레이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할 경우 ‘서버와 통신 중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놀자, 여기어때와 함께 그동안 숙박산업에서 나름의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 왔던 여기야의 서비스가 중단된 것이다.


▲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결과에서 홈페이지 서비스 중단이 표시되어 있다
▲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결과에서 홈페이지 서비스 중단이 표시되어 있다
▲ 앱 실행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
▲ 앱 실행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

하지만 관광숙박산업에서는 여기야의 서비스중단 사태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여기야는 플랫폼에서 이뤄진 숙박고객들의 예약결제금을 정상적으로 숙박시설에 정산하지 않은 문제로 큰 논란을 빚었다. 특히 공식적인 고객센터는 연결이 어려웠으며, 그동안 숙박업경영자들의 가맹을 독려해 왔던 현장 영업사원들도 대부분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장 큰 문제점은 여기야가 숙박업경영자의 관리자 화면에서 최근 2년치 정산자료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해 왔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작년에 정산문제를 확인한 숙박업경영자들은 2019년 자료까지만 열람이 가능했고, 올해 문제를 발견한 숙박업경영자는 2020년 자료까지만 열람이 가능했다. 2019년 이전 자료는 열람할 수 없고, 고객센터는 연결이 어려웠기 때문에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지 않는 한 정산문제를 말끔히 해결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제는 여기야가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한 상태이기 때문에 예약현황과 정산금을 확인할 길이 사라졌다. 그동안 정산문제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던 숙박업경영자들은 숙박산업에서 일부가 아닌 전체에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기야의 객실예약률이 저조해 숙박업경영자들이 소홀하게 관리하는 사이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났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사실 여기야는 2019년 당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직후인 2020년부터 정산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고, 최근 2년치 예약현황과 정산금만 확인이 가능했기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정산이 이뤄진 시점을 추정하기도 어려웠다. 결국 불규칙적인 정산금, 직원들의 잇따른 퇴사, 원활하지 않은 고객센터가 여기야의 위기를 반증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기야에 서비스중단 사태를 맞이하면서 숙박산업에서는 3위 자리를 놓고 신규 숙박예약앱이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대한숙박업중앙회가 지원하는 원픽, 굴지의 중견 개발사에서 직접 출시한 꿀스테이, 최근 미디어 홈페이지까지 오픈해 온다와 유사한 서비스 전개를 나타내고 있는 호텔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ww.sukbakmagazine.com

목록보기
이전글 방역수칙 위반한 불법유사숙박시설 대거 적발
다음글 숙박시장에 뛰어드는 카카오와 마켓컬리